이더리움 채굴하겠다고 또 GTX970 그래픽카드를 추가로 샀다.

얼마전에 시험삼아 이더리움 채굴을 하게 되었는데, 거기에 재미 붙여서 그래픽카드를 또 샀다. 1,2만원도 아닌 40만원짜리 그래픽카드를…

Zotac Geforce GTX970 박스 사진

플스4랑 가격이 비슷한 Nvidia GeForce GTX970. 작년 연말에는 43만원 줬는데, 지금은 살짝 내려서 41만원 가량 한다.

며칠동안 GTX970하나로 돌려보면서 채산성을 계산해 보니까 가정용 누진세가 적용된 전기요금을 감안하더라도 꽤 이익이었다. 그래서 하루동안 고민하다가 곧바로 질렀다. 가상통화의 특성상 사람들이 많이 채굴에 뛰어들수록 점점 난이도가 높아져서 채산성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기왕 할거면 빨리 하는게 좋다.

이더리움 해시 급상승 그래프

2016년 3월 이후로 점점 급격하게 올라가는 이더리움(에테리움) 채굴 난이도. 그만큼 자신에게 돌아오는 파이가 줄어들게 된다. 출처: https://etherscan.io/charts/hashrate

안그래도 올해 연말즈음에 4K UHD모니터를 사고(현재 크로스오버 43인치 434K IPS UHD HDMI2.0 FINAL 모델이 제일유력하다. 가격은 70만원), i7-6700 스카이레이크를 탑재한 최신 데스크탑 컴퓨터에다가(약120만원) GTX970 두대를 물려서(40만원X2) SLI연결해서 완벽한 3D작업 및 4K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예정인데, 어차피 잘 됐다. 지금 미리 그래픽카드를 사서 연말까지 바짝 채굴하고 그 돈으로 4K모니터와 새 데스크탑을 구입하는데 보태면 꽁꽁사이즈일 듯 싶었다.

채굴장 빌려서 전문적으로 채굴하면 흥미로울 것 같긴 한데, 그렇게 되면 그래픽카드랑 각종 시스템 자체가 초기투자비용이 되기에 일이 더 커질 것 같아 여기까지만 욕심부리기로 했다. 가볍게 텃밭을 가꾸는 소소한 마음으로 채굴하는 걸로…

엔비디아 SLI를 구성하여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RAID0과 마찬가지로 성능은 실제로 2배가 되지는 않는다. 이더리움 채굴은 그 부분에 대해서 성능이 얼마나 향상될지 잘 몰랐고, 전력소모도 얼마나 더 들지 정확히 알 수 없었다. 게다가 내 메인보드는 6년전에 산 Gigabyte P55-UD3R이라 ATi CrossFire만 지원되고 Nvidia SLI는 지원이 되지 않는다. 최악의 경우 아예 작동이 안될 수도 있었다.

메인보드에 Zotac GTX970 그래픽카드가 2대 꽂혀있다.

삽입 후 사진. 그래픽카드를 듀얼로 쓰기는 처음이다.

하지만 막상 설치해서 돌려보니 모든 상황이 이상적이었다. 채굴 프로그램인 ethminer-genoil은 SLI과는 전혀 상관없이 그래픽카드 2장 모두를 바로 인식하였고, 완벽하게 작동되었다. 심지어 SLI 브릿지도 필요없었다. 그리고 성능은 완벽하게 2배가 나왔고, 전력소모도 딱 GTX970 스펙상의 전력소모인 145W만 추가되었기에 데스크탑을 포함한 전체 전력소모는 1.5배 상승하는데 그쳤다.

Zotac FireStorm 실행 화면. GPU1 온도 79도, GPU2 온도 78도. 코어클럭 1240Mhz&1366Mhz

조택에서 제공하는 오버클럭 프로그램인 FireStorm을 이용하면 클릭한두번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여기에 필을 받아서, 제조사인 Zotac에서 제공하는 오버클럭 프로그램인 FireStorm까지 이용해서 성능을 극대화하고, 본체 케이스 옆면 뚜껑을 열고, 쿨러도 하나 추가로 달아주었더니 온도도 79도 정도에서 안정되고, 전체 전력소모량은 360W~370W를 왔다갔다 한다.

해시속도는 지금 40MH/s~50MH/s정도 나오고, 이정도면 현재로서는 하루에 0.6ETH정도를 번다. 현재 1ETH당 11달러, 1달러에 1160원을 기준으로 하면 원화로는 1ETH당 12700원 정도의 시세이다. 그래픽카드야 어차피 언리얼엔진4(UE4)작업할 때 사용할 예정이라 논외로 하고 순수 전기요금만 생각해보면 손익분기점은 하루에 0.15ETH를 벌 때까지로 추정된다.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언제까지 채굴할 수 있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10월~11월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만약 손익분기점을 밑돌기 시작하면 그 순간부터 당분간은 그동안 못했던 게임을 좀 즐기다가 그 후에 언리얼이나 기타 3D작업들로 넘어가야 겠다.

참, 그리고 GTX970구입했다고 더 디비전(Tom Clancy’s The Division) 게임을 포로모션으로 준다. 지난번에는 툼레이더를 받았는데, 이번에는 디비전이다. 30일무료 이런거였으면 그냥 포기했을텐데 평생 소장이라 낼름 쿠폰을 신청했다. 매우 흡족하다. 비록 지금은 모든 그래픽카드가 채굴에 투입되어서 게임은 못하지만 아마 올해 크리스마스쯤에는 더디비전과 함께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