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에서 와이드모바일 와이파이도시락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그럭저럭 잘 나오는 편이었지만 편차가 좀 있는 것 같다.

인천공항에서 가져간 와이파이 도시락으로 나리타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인터넷을 사용중이다. 속도도 그럭저럭 잘 나오는 것 같고 큰 불편함은 없지만 가끔씩 특정 사이트에 접속이 안되는 일이 있었다. 아마 서버측의 문제인 것 같기는 하지만 그래도 궁금해서 와이파이도시락 자체의 최고속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직접 측정해 보았다.

먼저 유명한 Ookla의 Speedtest.net 속도측정 앱을 이용해서 일본내의 서버에 연결했을 경우를 측정해 보았는데, 다운로드 5Mbps, 업로드 14Mbps의 속도가 나왔다. 생각보다 꽤 낮게 나왔는데 어쩌면 QoS 속도제한이 걸려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우리는 주로 웹페이지 접속용으로만 에그를 사용했으므로 사용량은 그렇게 많지 않았고, 또한 속도가 빠를 필요도 없었다. 그저 끊김없이 접속만 잘되면 되었다.

한국으로 연결했을 때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제공하는 앱을 이용해서 벤치마크를 해 보았다. 역시 다운로드 5M가량 되고 업로드는 16M정도 된다.

이것저것 조건을 바꿔가며 테스트해 보니 잘 나올때에는 다운로드 속도가 30Mbps까지 나왔다. 시간대별로 편차가 꽤 큰 것 같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