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돌이이자 유튜브 죽돌이답게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를 돌아다니다가 오늘은 기본소득에 관련된 동영상들을 쭉 보았다. 유튜브가 블랙홀 같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우연히 한번 어떤 동영상을 보게 되면 옆에 관련 동영상들이 줄줄이 뜨면서 넋놓고 계속 보게 된다.
요즘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른 제4차 산업혁명이 뉴스에서 큰 화두이고 그에 딸려서 항상 함께 나오는 이야기가 보편적 기본소득(Universal Basic Income,줄여서 UBI)인데, 이미 전세계 각국에서 오래 전부터 꽤나 진지하게 고민을 하고 있고 유튜브를 돌아다니다 보면 세계경제포럼(WEF)이나 TED등 기본 소득에 대해 이야기한 동영상들을 매우 많이 볼 수 있다.
오늘 이야기하는 동영상은 그 중에서도 기본소득(UBI)에 대해 그림으로 도식화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 동영상이라서 특별히 블로그에 남기려고 한다. 맨큐의 경제학 만큼이나 친절하게 잘 설명되어 있다. 제목은 Automated Economy Explained: Mechanics of a Basic Income(자동화 경제에 대한 설명: 기본소득의 작동원리). 아직 한글자막은 없는데 시간되면 내가 직접 번역을 할까 생각중이다. (2017-04-02추가: 한국어로 자막을 번역해서 제출하였는데, 얼마 전에 최종적으로 승인되었다. 이제 자막 설정에서 한국어 자막으로 볼 수 있다.)
동영상은 로마시대 이야기부터 시작하는데, 로마시대의 지주와 노예의 관계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주와 인공지능 로봇의 관계로 비유하고 있고, 그것이 현재 우리가 가고 있는 방향이라는 것이다.
이어서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배운 경제주체 3요소가 나온다. 즉 가계(또는 개인), 기업, 정부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경제의 흐름을 만들어 내는데 여기에 인공지능 로봇이 참여하면서 그 연결고리가 끊어진다는 것이 제4차 산업혁명 이후 일어날 일들의 핵심 내용이다.
그리하여 돈을 흐르도록 하기 위해 국민들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하게 되는데, 이러한 기본소득을 적용하기 위한 현실적인 해결 방안으로 기업 자동화 지수(Business Automation Index,줄여서 BAI)와 국가 자동화 지수(National Automation Index,줄여서 NAI)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지수들을 이용해서 자동화된 기업으로부터 세금을 얼마나 걷어서 국민들에게 얼마의 기본소득을 제공할 수 있는지 금액을 계산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나 역시 기본소득에 관련된 동영상을 만들어 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미 누군가가 나보다 더 훌륭하게 만들어 놓았다. 내가 구상했던 동영상에는 조선시대의 머슴과 양반을 비교하며 기계가 머슴처럼 일하는 대신 모든 인간은 조선시대 양반처럼 글이나 읽다가 놀고 먹을 것이라는 내용이 있는데, 동영상에서는 이미 비슷한 예시로 로마시대 노예 이야기가 나왔다. 역시 세상에는 나보다 앞선 사람들이 많다. 나는 그냥 떡이나 보고 굿이나 먹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다만 내가 생각했던 것과 차이점이 있다면, 나의 주장은 기계가 생산을 담당함으로써 절약되는 인건비만큼 물가가 하락할 것이라는 것이다. 동영상에서는 물가 하락 대신에 기업에 쌓이는 돈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독점기업이라면 그럴지 몰라도 경쟁체제에서는 모든 것이 자동화되면 궁극적으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물가)이 극단적으로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결국 이로 인하여 적은 기본소득만으로도 충분한 생활이 가능해지고 반면에 국가에서 걷어들일 수 있는 세수는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균형을 맞추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예정인데, 이 내용은 언젠가 다른 포스트에서 기회가 되면 자세하게 한번 이야기해 보려 한다. 그 전에 한반도 통일 시나리오부터 완성하는 것이 급선무일지도 모르겠다.
안녕하세요 이추님
비트코인이 많이 떨어지고 있는 오늘
트위터에서 누군가 올린
비트코인 다 팔았다. 1BTC당 53만 8500원에… 라는
제목을 보고 블로그에 들어왔다가 댓글에서 보이는
글쓴님의 스님같은 덤덤한 마음에 신기했고, 댓글에서 보이는 고수의 모습에
궁금증에 블로그 글들을 오래전꺼부터 최근것까지 몇 개 골라 보았습니다.
득도한 현인의 일기장에 들어온 느낌이 듭니다.
깨달음을 주시는 글에 감사의 말을 드리고자 댓글을 이렇게 답니다.
앞으로도 종종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시고
즐거운 추석 되시길 바랍니다.
한재진 드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글들을 읽어 보셨다니 저로서도 영광입니다. 알찬 글들로 보답하겠습니다.